2023. 6. 15. 20:24ㆍ---Learning (학습)---/파이썬
제4장. 자료의 종류
4.1 이번장에서 만들 프로그램
◎ 인사하는 프로그램
4.2 파이썬에서 사용할 수 있는 자료의 종류
◎ 파이썬과 자료형
• 변수에 어떤 종류의 자료도 저장 가능
4.3 문자열
• 컴퓨터에게는 숫자가 중요하지만 인간에게는 텍스트(text)가 중요.
(예) 문자 메시지, 인터넷 도메인 이름
• 컴퓨터를 이용한 텍스트의 처리도 무척 중요.
◎ 문자열(String)
• 문자열은 문자들의 나열(sequence of characters)
4.4 문자열을 만드는 방법
• 텍스트를 큰따옴표로 감싸면 무조건 문자열이 됨.
• 파이썬에서는 문자열의 경우에도 작은 따옴표 가능
4.5 문법적인 오류
• 큰따옴표(“)로 시작했다가 작은따옴표(‘)로 끝내면 ⇒ 문법적인 오류.
4.6 큰따옴표 와 작은따옴표를 동시에 사용 이유
m = “철수가 ”안녕“ 이라고 말했습니다.” => 문법 에러
= m = “철수가 ‘안녕’ 이라고 말했습니다.”
4.7 100과 “100”의 차이
• 100 → 정수 • “100”, ‘100’ → 문자열
4.8 문자열 → 숫자 변환 함수
■ int() : 문자열을 정수로 변환
■ float() : 문자열을 실수로 변환
4.9 다음 코드에 오류가 발생하는 이유는?
⇒ 문자열과 숫자는 합칠 수 없다.
4.10 숫자 → 문자열변환
■ str() 함수 사용
4.11 문자열 합성
■ + 연산자 : 2개의 문자열 결합
4.12 문자열 반복
■ * 연산자 : 문자열 반복
◎ 문자열에 변수값 포함
• 문자열에 변수의 값을 삽입하여 출력 ⇒ %기호 사용
4.13 개별 문자 추출
• 문자열에서 개별 문자들 추출 ⇒ 인덱스라는 번호 사용.
◎ 아스키 코드표 (ASCII code)
4.14 특수 문자열
◎ Lab: 친근하게 대화하는 프로그램
• 변수를 사용하여 사용자의 이름과 나이를 문자열 형태로 기억하여 출력할 때 사용하는 프로그램.
• 문자열의 길이를 계산할 때는 len(s)를 사용.
◎ Lab: 2050년에는 몇 살이 될까?
• 자신이 2050년에 몇 살이 될 것인지를 계산하는 프로그램.
4.15 리스트
• 리스트(list): 여러 개의 자료들을 모아서 하나의 묶음으로 저장하는 것
◎ 리스트에 항목을 동적으로 추가
• 공백 리스트를 생성한 후에 코드로 리스트에 값 추가
4.16 리스트 요소 접근하기
'---Learning (학습)--- > 파이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이썬과 조건문-2. (0) | 2023.06.16 |
---|---|
파이썬과 조건문. (0) | 2023.06.16 |
파이썬과 계산-2. (0) | 2023.06.15 |
파이썬과 계산. (0) | 2023.06.15 |
파이썬과 변수. (0) | 2023.06.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