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6. 14. 22:47ㆍ---Learning (학습)---/파이썬
제2장. 변수 소개
2.1 일반적인 프로그램의 구조
• 일반적인 프로그램은 외부로부터 데이터를 받아서(입력단계), 데이터를 처리한 후에(처리단계), 결과를 화면에 출력(출력단계)
2.2 변수 #1
◎ 변수의 소개
• 변수(variable)는 값을 저장하는 상자로 생각할 수 있음.
• 변수는 컴퓨터 메모리 공간에 만들어 짐.
◎ 변수 생성
• 파이썬에서 변수의 생성
2.3 변수#2
◎ 변수의 사용
• 생성된 변수에는 얼마든지 다른 값 저장 가능
◎ 변수 2개 생성
◎ 변수를 이용한 계산
■ 연습 프로그램1
1. 두 수를 입력받아 두 수를 곱하는 프로그램
2. 3명의 점수를 입력받아 총점과 평균을 구하는 프로그램
3. 사각형의 밑면과 높이를 입력받아 사각형의 면적을 구하는 프로그램
4. 원의 반지름을 입력받아 원의 면적과 원의 둘레를 구하는 프로그램
5. 초단위의 시간을 입력받아 시간, 분, 초로 변환하는 프로그램
[연산자] // : 나눈 몫, % : 나머지
2.4 문자열도 변수에 저장할 수있다!
• 파이썬의 변수에는 정수뿐만 아니라 문자열도 저장 가능.
2.5 변수의 이름
• 의미 있는 이름을 사용
• 소문자와 대문자는 서로 다르게 취급.
• 변수의 이름은 영문자와 숫자, 밑줄(_)로 이루어 짐.
• 변수의 이름 중간에 공백이 들어가면 안 됨.
⇒ 단어를 구분하려면 밑줄(_)을 사용.
◎ 식별자
◎ 낙타체
• 낙타체는 변수의 첫 글자는 소문자로, 나머지 단어 의 첫 글자는 대문자로 적는 방법
• myNewCar처럼 첫 'm'은 소문자로, 나머지 단어들의 첫 글 자는 대문자로 표기
2.6 이런 것도 가능하다
score = 10
score = score + 1
2.7 여러 값을 함께 출력
2.8~9 사용자로부터 정수 입력받기하기
2.10 사용자로부터 문자열 입력받기
name = input("이름을 입력하시오: ")
■ 연습 프로그램2
※ input() 함수를 이용하여 다음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1. 두 수를 입력받아 두 수를 곱하는 프로그램
2. 3명의 점수를 입력받아 총점과 평균을 구하는 프로그램
3. 사각형의 밑변과 높이를 입력받아 사각형의 면적을 구하는 프로그램
4. 원의 반지름을 입력받아 원의 면적과 원의 둘레를 구하는 프로그램
5. 초단위의 시간을 입력받아 시간, 분, 초로 변환하는 프로그램
[연산자] // : 나눈 몫, % : 나머지
■ 연습 프로그램3
※ input() 함수를 이용하여 다음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1. 이름과 나이를 입력받아 100살이 되는 연도를 출력
[출력예] 홍길동씨는 2096년에 100살 이시네요
2. 섭씨 온도를 화씨 온도로 바꾸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3. 화씨 온도를 섭씨 온도로 바꾸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4. BMI(Body Mass Index)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m단위,실수 입력-float)
𝑩𝑴𝑰= 몸무게 / 키2 = w/h2
'---Learning (학습)--- > 파이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이썬과 조건문. (0) | 2023.06.16 |
---|---|
파이썬과 자료의 종류. (0) | 2023.06.15 |
파이썬과 계산-2. (0) | 2023.06.15 |
파이썬과 계산. (0) | 2023.06.15 |
파이썬과 프로그래밍. (0) | 2023.06.14 |